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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s trust negative reviews more than positive reviews
Word-of-mouth effect is a primary influence for online shopping. Some online stores provide consumers who write positive review of their products with incentives, such as discount and coupons. However, these incentives for positive reviews cause negative results in the long run, because consumers read negative reviews more thoroughly, and trust online stores with negative feedback without manipulating.
According to the research of Canada British Columbia University in 2007, consumers trusted Amazon more than eBay, because Amazon did not provide any incentives for positive feedback, but eBay recommended consumers to write positive reviews. In 2007, eBay totally changed its review system that was maintain for 11 years.
Following is the original article of this posting
여성복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김영현(33)씨는 최근 사이트를 개편했다. 옷을 입고 찍은 사진을 함께 올리는 '포토(photo) 상품평'을 쓰면 적립금 5000원을 주는 이벤트를 했는데 몇몇 고객들이 '호평 일색이어서 못 믿겠다. 샀는데 실망했다'는 의견을 보내왔기 때문이다.
다른 사이트를 분석해 봤더니 전문 모델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의 실제 측정 사이즈를 보여주고 호평·혹평을 동시에 실어주는 곳이 인기가 많았다. '여기는 믿을 만하네요' '반품할 필요 없는 정확한 사이트'라는 평이 눈에 띄었다.
김씨는 자신의 쇼핑몰에도 44~77사이즈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제품 착용을 하고 '두꺼움' '신축성 적음' '비침' 등의 솔직한 반응을 그대로 올려놓았다. 그랬더니 반품이 크게 줄고 매출이 오히려 늘었다.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은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쇼핑몰 사이트에 공개하길 꺼리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소비자 불만이나 부진한 판매 실적도 가감없이 드러내야 오히려 판매 증대에 이롭다는 것이 과학적인 실험결과로도 확인됐다.
◇소비자는 비판적인 댓글 신뢰
인터넷에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들로부터 영향을 받는 과정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다른 소비자의 사용 후기와 같은 댓글에 영향을 받는 이른바 '구전 효과(word-of-mouth effect)'다. 쇼핑몰은 구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후한 평가를 올리면 이후 구매할 때 할인 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역효과를 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소비자들은 쇼핑몰의 댓글을 볼 때 좋은 내용보다는 나쁜 내용을 유심히 보며, 그런 글이 가감 없이 실린 쇼핑몰을 더 믿는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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